자석놀이 I
이수요건
1) 자석은 무엇으로 만들어졌는가?
2) 최초로 자석이 발견되고 그것에 자석이라는 이름이 붙여진 것에 대한 그리스 전설을 읽어본다.
3) 자석의 대표적인 3가지 종류를 설명해본다.
(1) 영구자석
(2) 일시자석
(3) 전자석
4) 자석의 용도는 무엇인가?
5) 아래 나열된, 3가지 자석 실험을 해본다.
(1) 자석 보물찾기: 방 안 곳곳에 자석에 끌리기도 하는 물건과 그렇지 않은 물건 들을 놓아둔다. 자석으로 몇 가지 물건들을 집어올 수 있는지 세는 게임이다. 사용 가능한 물건: 너트, 볼트, 은박지/호일, 옷핀 등
(2) 철이 섞인 광물암석: 상 위에 다양한 광물암석을 놓아둔다. 그 중에서 철이 섞 인 광물을 찾아내서 자석으로 집어 올리는 실험이다(참고 resource #2).
(3) 물건을 자석으로 옮기기: 친구에게 두 손바닥 사이에 종이를 잡고 있게 한다. 종이 위쪽에는 클립을 놓고 종이 아래에는 자석을 놓는다. 클립을 한쪽 끝에서 다 른 쪽으로 옮기며 이동해 본다. 종이 대신 플라스틱 자나 거울, 판지 등으로 이 실 험을 여러 번 해본다. 잘 되는가?
(4) 자석 만들기: 철못으로 자석을 25-30번 쯤 두드린다. 단, 같은 방향으로 두드 려야 한다.
① 한 번에 몇 개의 클립을 집을 수 있겠는가?
② 못은 자석만큼 힘이 셌는가?
6) 히 7:19와 약 4:8을 읽고 암기해본다.
교사지도안
1) 자석은 자기장을 형성하는 천연 자성체(磁性體)인 자철석(磁鐵石, magnetite)으로 만들어진다. 자기장은 자석 주위에 형성되는 힘으로 물건들을 자석으로 끌어당긴다. 자석을 들고 있으면 이 힘을 느낄 수 있다.
2) 오래 전에 마그네스(Magnes)라는 목동이 있었다. 그는 매일 그 양떼를 돌보았다. 춥고 바람이 세게 부는 어느 날, 엄마 곁에 있던 마그네스의 새끼 양 한 마리가 없어졌다. 마그네스도 그 엄마도 도저히 새끼 양을 찾을 수가 없었다. 풀숲 바위 뒤부터 시냇가 주변, 가시덤불 뒤 등 곳곳을 찾아보았지만 흔적이 없었다. 그러나 야생 동물에게 잡혀갔거나 먹힌 것 같지는 않았다. 그는 양이 있을 만한 곳을 알아내면 반드시 찾을 수 있으리라는 확신이 있었다. 그래서 초원을 전체적으로 내려다 볼 수 있는 커다란 바위 위에 올라가 잃어버린 양 위티(Whitey)를 찾아보기로 했다. 마그네스는 바위 위에 서 있다가 발이 바위 사이에 끼어 샌들에 고정되어 있던 못이 바위에 닿았는데 전에 느껴보지 못한 강력한 힘이 느껴졌다. 여러 날, 여러 주를 거쳐 그는 다른 물질들을 가져와 그 신기한 “매직 바위(Magic Rock)”에 대 본 결과, 크기에 상관없이 철이라면 “매직 바위”에 끌려간다는 사실을 발견하였다. 그는 바위의 일부를 마을로 가져왔고 마을 사람들도 그걸 가지고 놀았다. 그 돌은 “마그네스의 돌(Magnes’ stone)”이라 불리게 되었다. “마그넷(Magnet, 자석)”이라 부르는 오늘날의 이름에는 마그네스의 발견을 치하하는 뜻에서 그의 이름 일부가 포함되어 있다. 또한 그의 “매직” 스톤은 천연 자성체(磁性體)인 자철석(磁鐵石)으로, 자석석(磁石石)이라 불리운다.
3) [A] 영구적: 자기(磁器)를 띠게 되면 자성(磁性) 정도의 힘을 갖게 된다. [B] 일시적: 자기장 구역에 있을 때는 영구 자석 역할을 하나 자기장이 사라지면 자성을 읽게 된다. [C] 전자석: 전기가 흐를 때 일시자석 성질을 띠는 줄이다. 세부사항을 위해서는 resource #1을 참고하라.
4) 참조 resource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