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화
이수요건
1) 청각장애인용 수화(手話)문자를 배워보고 관련 규칙들을 알아본다.
2) 수화를 사용하여 다른 사람에게 단어를 표현해보고 반대로 다른 사람이 하는 수화 단어를 알아 맞혀본다.
3) 최소 50단어를 수화로 익혀본다.
4) 수화로 간단한 교회 노래를 익혀서 발표해 본다.
5) 가능하다면 대원들로 하여금 청각장애인을 만나 수화로 소통해보도록 한다.
6) 짧은 성경절을 수화로 해본다.
교사지도안
1) 가능한대로(지역의 청각장애인 협회에서) 양면 수화카드를 대여한다. 그러면 수화를 하는 사람과 받는 사람 입장에서 사인을 정확히 알아볼 수 있다.
2) 개인의 이름을 나타내는 것을 먼저 배워보면 흥미로울 것이다. 종이에 단어를 프린트하여 돌아가면서 단어를 표현해보고 맞추기를 반복한다. 아이들을 두 그룹으로 나누어 각 그룹에서 선택한 단어를 제시하고 맞추도록 해본다.
3) 동물이나 음식에 관한 단어들을 어린이들이 배우기 좋아할 것이다. 수화로 그런 단어 및 다른 단어를 배우는데도 Joy of Signing(재미난 수화)이라는 책이 유익할 것이다. 수화의 유래도 곁들여 설명되어 있다(예: 예수님-유래: 못자국. 등과 같이)
4) 대표적으로는 “날 사랑하심”이나 “Into My Heart”같은 노래가 있다. 필요에 따라 단어를 나타내는 수화의 유래를 알려주면 좋다.
5) 청각장애인 협회에서 한 사람을 초청하여 그들의 삶에 대하여 이야기를 해줄 수 있도록 하고 수화 단어도 배워보라. 이 기능장이 매우 실감나게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