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비
이수요건
1) 나비가 먹고 사는 방법을 배운다.
2) 지역에서 볼 수 있는 나비의 사진이나 그림, 스티커 등을 수집해본다 .
3) 나비의 일생을 그려보고 이야기를 나눠본다.
4) 요 3:7을 암기하고 요한복음에 나타난 니고데모에 대하여 토론한다.
(1) 다음 공예품 중 1가지 작품 활동을 해본다:
(2) 인도(人道)에 분필로 나비 그리기
(3) 찢어진 판지로 나비그림 만들기
(4) 모래나 눈 위에 나비 그리기
(5) 나비 모빌
(6) 나비 자석
(7) 비즈로 만든 나비
(8) 색깔있는 화장지를 집게로 집어 나비 만들기
5) 나비에 관련된 노래를 배워본다.
교사지도안
1) 나비는 이동시 물을 찾거나 밤에 잠자리를 찾으려고 습지에 내려앉을 때를 제외하고는 단독곤충이다. 그 때는 자기 영역을 표시하기 위해 수컷 나비들이 원을 그리며 나는 것을 볼 수 있을 것이다. 나비와 나방의 머리 뒤쪽에는 튜브같이 생긴 “말려있는 빨대”가 있다. 그것으로 꿀과 물, 그 외 다른 액을 빨아올린다. 입의 길이에 따라 꿀을 채취하는 꽃의 종류가 결정된다. 나비들은 땅에 가깝거나 멀리 떨어진 꽃의 정도에 따라 꽃을 결정하는데 대부분 입의 길이에 맞게 정해진다. 땅으로 향해 꽃을 피우는 종류에서는 꿀을 거의 채취하지 않는다.
2) 도서관을 활용하라.
3) [1] 알, [2] 유충 또는 애벌레, [3] 번데기, [4] 성충.
4) [기도하는 것처럼 펼친 두 손을 앞으로 모은다. 나비의 날개처럼 두 손바닥 끝을 열었다 닫았다 한다.] 나비가 앉으면 손을 펼쳤다가 닫는다. 이 동작은 근육을 데워주고 태양에너지를 흡수하여 신체에 저장되게 한다. 우리가 예수님께 그런 자세로 기도할 때 우리는 마음이 따뜻하게 안정되는 것을 느끼고 그분에게서 에너지를 받아 즐겁고 강건하여져서 옳은 선택을 하게 된다. 기도할 때 나비처럼 손을 움직여본다.
5) 가능한 노래: “내가 나비라면 난 정교하고 멋진 날개를 인하여 주께 감사하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