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류
이수요건
1) 하나님께서 새를 어떻게 돌보시는지 이야기해 본다.
2) 간단한 새 먹이장 아니면 솔방울 먹이장을 만들어본다.
3) 열 가지 다른 새의 종류를 구분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4) 새 게임을 해본다.
5) 다음 목록을 색은 칠하지 않고 연필, 펜, 분필 등으로 묘사하거나 그림으로 그려 색칠해본다.
(1) 물새 2마리
(2) 곡물을 먹은 새 2마리
(3) 포식자 1종류
6) 5가지 새 울음소리 내 보기
7) 새들을 위해 크리스마스트리나 부활절 바구니를 만들어본다.
8) 살아있는 새를 관찰하여 움직임을 모방해보고 가능하면 깃털을 모은다. 미국에서는 철새 깃털 수집이 법적으로 허용된 곳도 있고 그렇지 않은 지역도 있음을 알아두라.
교사지도안
1) 마 10:28, 31과 눅 12:24을 인용하여 하나님의 돌보심에 대하여 논의하라. 하나님은 새들이 스스로 살 수 있도록 창조하셨다(깃털, 부리, 계절에 따른 이동).
2) 우유갑을 잘라서 먹이를 안에 넣어 간단한 새먹이장을 만든다. 또는 솔방울을 땅콩버터와 새모이에 굴려서 솔방울 먹이장을 만들어도 좋다. 먹이장을 걸어두어 새들이 와서 먹게 한다.
3) 가능하면 본인의 지역에 서식하는 새 종류를 포함시킨다. 플래시카드나 그림을 사용하여 맞추기 게임을 한다. 박물관이나 오듀본 협회(Audubon society, 미국의 야생동물 보호회) 직원을 초청하여 설명회를 갖는다.
4) 활용가능한 게임: 새 로또(Bird lotto), 도미노(Dominoes) 또는 서회 등에서 새 카드게임을 구입.
5) 자료: 교사용 자료가게, 색칠공부 책, 잡지, 책이나 비디오 등
6) 공공도서관이나 오듀본 협회에서 테이프 대여 가능여부를 확인한다. 부엉이나 비둘기, 까마귀, 박새, 킬디어(killdeer, 북미지역 물떼새의 일종), 쏙독새 등과 같이 뚜렷한 습관이나 울음소리를 내는 새들을 선택한다.
7) 새들이 와서 먹을 수 있도록 씨앗이나 과일을 나무에 달아놓는다. 부활절 바구니(딸기바구니)를 새들이 둥지를 만들 때 쓸 수 있는 털이나 실, 줄 등으로 장식한다. 새들이 와서 둥지용 재료를 가져갈 만한 곳에 걸어둔다.
8) 동물원이나 조류관, 공원 또는 근처의 새 서식지를 찾아 새들을 관찰하고 깃털을 수집한다(앞 페이지 주의사항 참조). 새의 움직임을 행동으로 표현해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