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마뱀
이수요건
1) “양서·파충류인”이란 어떤 사람인가? 어떻게 하면 “양서·파충류인”이 될 수 있는가?
2) 대원들이 사는 지역에 서식하는 도마뱀에 대하여 알아본다.
3) 도마뱀을 돌보는 법을 배운다.
4) 도마뱀을 잡아서 보거나 애완동물 가게, 비디오, 자연센터, 동원 또는 책을 통해 도마뱀을 관찰해 본다. 파충류학자나 그 방면에 지식이 있는 강사를 초청하여 이야기를 들어본다.
5) 돌에 도마뱀을 그려본다.
6) 레 11:29-30을 읽어본다.
교사지도안
1) 파충류(도마뱀, 뱀, 거북이 등)와 양서류(도롱뇽, 두꺼비, 개구리)를 양서·파충류라고 하는데 그 의미는 “기어다니는 것들(crawling things)”이다. 양서·파충류를 정말 좋아해서 관찰해보고 그것들에 대하여 더 알고 싶은 마음이 있다면 그런 사람이 바로 양서·파충류인이다. 대학에 가서 양서·파충류를 공부하면 양서·파충류학자가 되어 그에 대해 가르치는 사람이 되거나 동물원 또는 박물관에서 일을 할 수 있다.
2) 부근에 도마뱀이 없다면 도롱뇽에 대하여 연구해도 된다. 도롱뇽도 직접 보기가 어렵다면 애관동물가게나 박물관을 이용하거나 책, 비디오 등을 활용해도 좋다.
3) 도마뱀을 잡기 전에 이 특별한 손님을 맞을 준비가 먼저 되어 있어야 한다.
(1) 잠깐 동안 보관할 거라면 안을 들여다 볼 수 있는 플라스틱 병에 공기구멍을 뚫어 사용하면 된다.
(2) 몇 시간 이상 보관할거라면 ① 잡은 도마뱀이 어떤 종류이며 어떻게 돌봐야 하는지 알아두어야 한다. ② 넓은 보관함을 준비하고 물과 음식을 넣어둔다. ③ 신문지나 모래를 깔아 바닥이 건조한 상태로 유지되도록 한다.
4) 도마뱀이 사는 곳을 안다면 거기서 도마뱀을 관찰하고 그렇지 않을 경우 2)번에 언급된 방법으로 관찰한다. 도마뱀을 손 또는 올가미를 사용해서 (Peterson Field Guide, 피터슨 야외활동 지도서 참조) 잡아본다.
5) 돌에 도마뱀을 그린다. 참고자료 참조: Painting on Rocks for Kids Draw, 모양자 또는 도마뱀 테두리 모양 도장을 찍거나 연필이나 아크릴 페인트를 이용하여 그린다. 페인트용 붓이나 면봉 또는 이쑤시개를 사용하여 세세한 부분을 처리하라. 도마뱀을 그린 돌을 뜰에 갖다 두기를 원하면 아크릴 페인트를 보존할 수 있는 투명 스프레이를 뿌려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