응급처치 조력자
이수요건
1) 찰과상이나 벤 곳을 어떻게 처치해야 하는지 보여주고 청결하지 않은 밴드나 붕대를 사용하는 것이 얼마나 위험한 일인지 설명해본다.
2) 코피가 날 경우 어떻게 해야 하는지 설명해본다.
3) 붕대의 종류를 전시하고 그것들이 언제 어떻게 쓰이는 것인지 구별해본다.
4) 간단한 구급상자를 구성해보고 그 의약품 사용을 알아본다.
5) 다음 목록 중 한 가지를 소독하고 왜 그 물건이 구급상자에 꼭 포함되어 있어야 하는 지 설명해본다.
(1) 핀셋
(2) 온도계
(3) 주사
6) 응급 치료 기관을 방문하여 거기서 다루는 응급 상황들을 알아본다.
7) “병원”놀이를 하여 위의 응급 상황들에 해당하는 응급처치법을 실습해본다.
8) 응급처치의 상징을 그려보거나 묘사한다.
9) 피를 흘리는 사람에게 예수께서 응급처치를 하셨던 적을 알아본다.
교사지도안
1) 청결하지 않은 밴드나 붕대는 감염을 일으킬 위험이 있다. 흐르는 물에 베인 곳이나 찰과상 입은 부분을 씻고 깨끗한 붕대로 감는다.
2) 앉아서 앞으로 구부린다. 그리고 피가 흐르는 곳을 지그시 누른다. 코와 얼굴에 차가운 습포를 댄다.
3) 삼각 붕대, 일반 밴드, 8자형, 손가락 끝용 밴드, 나선형, 원형, 환행대(環行帶) 등 밴드의 종류를 가르쳐주고 사용법을 실습한다.
4) 아무리 간단한 구급상자에라도 다음 목록은 반드시 포함되어 있어야 한다. 접착식 압축붕대, 5x5 거즈, 거즈 두루마리 붕대, 삼각 붕대, 주사, 가위, 핀셋, 온도계, 소독약, (햇볕에 탄 피부 등에 바르는) 칼라민 로션, 살충제, 에이스 붕대.
5) 물과 비누로 씻은 후 알코올로 소독한다. 바늘은 미세한 나무 조각을 빼내는데, 핀셋은 가시나 유리를 집어낼 때 사용한다. 온도계를 보는 법을 가르치고 어떤 때 왜 사용해야 하는 지 알려준다.
6) 병원이나 소방서를 방문하거나 지역사회 관공서 직원을 초청하여 업무의 일환으로써 처리해야 하는 응급 상황에 대하여 이야기를 듣는다.
7) 깨끗한 시트와 붕대를 가져와 대원들로 하여금 다양한 상처나 부상 등을 간단하게 “처치”하도록 한다.
8) 이 award 로고는 적십자의 상징과 동일하다.
9) 마 26:51 참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