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전문가
이수요건
1) 부모님과 함께 가정에서의 화재안전 계획을 세워본다. 다음 중 두 구역을 정하여 4가지 안전 규칙을 정해본다.
(1) 가정 안전
(2) 야외 안전 (도시 또는 시골)
(3) 기상 안전
(4) 신변 안전
2) 다음 중 최소 한 곳에서 소방훈련을 해본다.
(1) 가정
(2) 학교
(4) 교회(가능하면)
3) 다음 사항이 해당되는 지역이라면 안전훈련을 실시해본다. 아니면 다음과 같은 비상사태시 어떻게 행동해야할지 토론해본다.
(1) 허리케인
(2) 토네이도
(3) 지진
(4) 홍수
(5) 화산
(6) 천둥과 번개
4) 안전수사관(safety detective)이 되어본다. 해당지역과 사람들을 체크하고 위험요소를 나열해본다.
5) 위험 상황과 그 상황에서의 대처요령을 보여주는 안전포스터 또는 벽화를 그려본다.
6) 클럽 대원들과 함께 안전 게임을 해본다. “예”나 “아니요” 또는 “엄마에게 물어볼게요”라고 대답할 수 있는 안전 상황들을 제시해보라.
교사지도안
1) 소방 안전 계획을 세우는데 부모님들이 함께 하도록 한다. 사람주의(People Safety)란 낯선 사람의 차량에 타지 않는 것 등을 가리킨다.
2) 학교나 클럽, 교회 등의 도면을 그려보고 비상사태가 발생했을 때 어디로 어떻게 탈출해야하는지 설명한다. 이 훈련을 직접 시행해본다.
3) 지역 경찰서나 소방서, 도서관 등에 특정 지역에 대한 정보가 있을 것이다. 일어날 가능성이 있는 재난에 대하여 논의하여 실제 그런 일이 발생했을 때 놀라지 않도록 대원들에게 주지시키고 대비할 수 있게 한다.
4) “안전 수사관(Ssafety Detective)” 버튼 또는 리본을 만들어 대원들이 가정이나 학교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들을 기록하는 일주일간 착용하게 한다. 대원들은 액상세제나 약품이 들어있는 캐비넷 걸쇠가 망가졌다든지 철사가 닳은 것, 부서진 전기 플러그 등을 체크하고 갈퀴가 뒤집어져 있다든가, 인도에 널빤지가 버려져 있는 경우, 또한 수도꼭지가 망가졌거나 도료 희석제 또는 가솔린이 들어있는 통에 이름표가 없는 경우, 유리가 깨진 것 등 위험 요소들을 찾아내야 한다.
5) 공공장소에 포스터를 부착할 때는 허가를 받고 한다.
6) “예” 또는 “아니요” 또는 “엄마에게 물어볼게요”라고 대답할 수 있는 안전 상황들을 대원들에게 제시한다. 쉬운 예로 길바닥에 깨진 유리가 있는 경우를 들어 질문을 던진다. “유리조각을 집겠습니까?”, “엄마에게 물어보겠습니까?”. 대원들이 실제상황으로 받아들여, 행동하기 전에 진지하게 생각해 볼 수 있도록 유도한다.